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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 퀘스트3(Meta Quest3) 상세 리뷰 | VR 스펙 분석

”㉾” 2023. 10. 13.

메타 퀘스트3(Meta Quest3)는 게임용 PC가 필요 없는 효율적인 VR 헤드셋으로 이전 시리즈의 제품 장점을 이어받아 다른 VR 헤드셋들과 차별화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사전 예약 구매를 통해 어제 기기를 받게 되어 디자인, 스펙 등을 분석하는 리뷰를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메타 퀘스트3(Meta Quest3)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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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 퀘스트3(Meta Quest 3)는 게임용 PC 없이도 사용 가능한 VR 헤드셋으로, 이전 제품들과는 차별화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선명한 패스스루 모드와 정확한 컨트롤러 추적 기능을 제공합니다. Quest 2에 비해 더 얇고 가볍게 느껴지며, 디스플레이 해상도가 확실히 향상되었습니다. 비록 Quest 2보다 가격대비 우월한 VR 헤드셋을 찾기는 어렵지만, 현재 나온 Quest 3가 새로운 최적의 선택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제품은 심플한 포장에 담겨 제공되며, 여러 액세서리와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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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퀘스트3-(Meta-Quest3)-구성품

제품명 Meta Quest 3
특징 - 게임용 PC 필요 없음
- 선명한 패스스루 모드
- 정확한 컨트롤러 추적
비교 (Quest 2 대비) - 더 얇고 가볍다
- 디스플레이 해상도 30% 향상
추천 대상 - 가격대비 최상의 VR 경험을 원하는 사용자
포장 내용물 - 헤드셋
- 폼 안면 인터페이스
- 손목 스트랩
- Touch Plus 컨트롤러 2개 (AA 배터리 포함)
- 18W 전원 어댑터
- USB Type-C 충전 케이블

 

1. 메타 퀘스트3(Meta Quest3) 제품 디자인

Meta Quest 3 VR 헤드셋은 그 전작인 Quest 2에 비해 많은 개선점을 보여줍니다. Quest 3는 Quest 2보다 40% 더 얇아져서 얼굴에 무게가 집중되는 문제가 크게 줄었습니다. 이로 인해 사용자는 오랜 시간 동안 헤드셋을 착용하더라도 불편함을 덜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Quest 2를 사용할 때 느꼈던 얼굴 아래로 무게가 당겨지는 느낌이 Quest 3에서는 사라졌습니다.

메타-퀘스트3-(Meta-Quest3)-본체-3D-화면-사진
메타-퀘스트3-(Meta-Quest3)-본체-3D

또한, Meta Quest 3의 헤드 스트랩은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재설계되었습니다. 이전 모델에서 불편하게 느껴졌던 부분들이 개선되어, 심한 움직임에서도 헤드셋이 안정적으로 고정됩니다. 헤드셋의 크기는 Quest 2보다 작아졌지만, 안면 마스크(얼굴에 닿는 부분)의 크기는 비슷하게 유지되었습니다.

메타-퀘스트3-(Meta-Quest3)-본체-전체-화면-사진
메타-퀘스트3-(Meta-Quest3)-본체-전체-화면

Meta Quest 3의 헤드 스트랩은 더욱 부드럽고 조절하기 쉬워졌습니다. 이로 인해 사용자는 더욱 편안하게 헤드셋을 착용할 수 있습니다. 더욱 견고한 헤드 스트랩을 원하는 사용자는 추가 비용을 지불하여 Elite Strap으로 교체할 수도 있습니다.

Quest 2 VS Quest 3 디자인 비교

항목 Meta Quest3 Meta Quest2
두께 40% 더 얇음 일반적
무게 균형잡힌 무게(515g) 무거운 느낌(503g)
헤드 스트랩 개선된 디자인 기본 디자인
안면 마스크 크기 비슷한 크기 일반적
착용감 더 편안 일반적

 

2. 메타 퀘스트3(Meta Quest3) 컨트롤러

Meta  Quest 3의 게임 환경을 평가하려면 Touch Plus 컨트롤러의 특성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이 컨트롤러의 주요 변화 중 하나는 이전 Oculus 및 Quest 시리즈에서 볼 수 있던 큰 IR 링(적외선 링)이 제거된 것입니다. 이러한 설계 변경은 인체공학적으로 큰 발전을 의미합니다. 링이 없게 되면서, 이 컨트롤러는 지금까지 출시된 VR 컨트롤러 중에서 가장 가볍게 느껴지며, 손에 더욱 안정적으로 잡힙니다. 실제로, 이 컨트롤러의 무게는 배터리를 제외하고 104g입니다. 이를 다른 컨트롤러와 비교하면, Quest 2는 128g, PSVR 2는 168g, Valve Index의 너클은 196g, HTC Vive의 지팡이는 200g 이상의 무게를 가집니다.

메타-퀘스트3-(Meta-Quest3)-컨트롤러-사진
메타-퀘스트3-(Meta-Quest3)-컨트롤러

Meta  Quest 3의 컨트롤러는 Quest 2와 마찬가지로 AA 배터리 하나로 작동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배터리의 수명이 끝날 때까지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약 20시간 사용 후에도 배터리의 성능은 초기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배터리실에 접근하는 것이 더욱 간편해졌습니다. 이전에는 자석으로 고정된 커버를 밀어내야 했지만, 이제는 버튼을 누르면 쉽게 열립니다.

또한, Touch Plus라는 이름으로 재탄생한 Touch 컨트롤러는 크기가 줄어들었고, 무게도 126g으로 감소했습니다. 기본적인 디자인은 그대로 유지되었지만, 향상된 헤드셋의 추적 기능 덕분에 Meta는 추적 링을 제거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Touch Plus는 가상 환경에서의 상호작용을 더욱 현실감 있게 만드는 더욱 정밀한 도구로 발전하였습니다.

항목 특징
컨트롤러의 특징 기존 IR 링(적외선 링)이 없음
무게 VR 컨트롤러 중 가장 가벼움(104g)
배터리 단일 AA배터리 20시간 이상 사용 가능
촉각 기능 TruTouch 햅틱 포함, 현실감 있는 상호작용 가능

 

3. 메타 퀘스트3(Meta Quest3) 디스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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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est 3는 그 전작인 Quest 2에 비해 30% 더 높은 픽셀 밀도를 가진 2064x2208 듀얼 LC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사용자는 더욱 선명한 시각적 경험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게임의 HUD(헤드 업 디스플레이), 메뉴, 가상 브라우저 등의 텍스트 요소가 더욱 선명하게 보입니다. 또한, PC와 연동하여 Microsoft Flight Simulator와 같은 고사양 게임을 실행할 때, 이 선명도의 차이는 더욱 두드러집니다. 그러나 4K PC 모니터와 비교하면 아직 완벽하게 선명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다른 VR 헤드셋과 비교했을 때, Quest 3의 디스플레이는 더욱 우수한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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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퀘스트3-(Meta-Quest3)-렌즈

Quest 3의 디스플레이는 눈당 2064 x 2208 픽셀의 해상도를 제공합니다. 이는 Quest 2의 1832 x 1920 해상도에 비해 큰 향상은 아니지만, Meta는 이를 "4K+ 무한 디스플레이"라고 부릅니다. 그렇지만, 4K TV처럼 극도로 선명한 화면을 기대하면 실망할 수 있습니다.

화면이 눈에 가까이 있어도 픽셀을 구별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Quest Pro에서 적용된 팬케이크 렌즈 기술과 확장된 시야(가로 110도, 세로 96도) 덕분에 이미지는 더욱 선명하게 보입니다.

메타-퀘스트3-(Meta-Quest3)-Dungeons-of- Eternity-Quest 2-Quest 3-비교화면-사진
Dungeons-of- Eternity-Quest 2-Quest 3-비교화면

Meta는 VR의 해상도가 어떻게 TV나 스마트폰과 다르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며, PPD(픽셀 밀도, 즉 시야의 1도당 픽셀 수)가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Quest 3는 25PPD를 제공하며, 이는 Quest 2의 20PPD나 Quest Pro의 22PPD보다 높습니다. 그러나 인간의 눈이 60PPD의 해상도를 가진다는 것을 고려하면, 완벽한 VR 경험을 위해서는 아직 몇 세대의 발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Quest 3 vs Quest 2 vs Quest Pro 디스플레이 비교

항목 Meta Quest 3 Meta Quest 2 Meta Pro
PPD(픽셀 밀도) 25PPD 20PPD 22PPD
해상도(눈당) 2064 x 2208 1832 x 1920 1800 x 1920
시야 가로 110도, 세로 96도 90도 가로 106도, 세로96도

 

4. 메타 퀘스트3(Meta Quest3) 오디오 시스템

Quest 3의 오디오 기능은 이전 모델인 Quest 2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완전히 동일하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Quest 3의 스피커는 이전 모델보다 더욱 선명하며, 볼륨도 더 크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특징은 귀에 직접 닿지 않는 귀걸이 스타일의 이어폰이나 이어 버드와는 다르게 주변의 사람들도 소리를 듣게 됩니다. Quest 3에는 3.5mm 오디오 잭도 탑재되어 있어, 사용자는 유선 이어 버드나 헤드폰을 연결하여 더 나은 소리 품질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무선 블루투스 헤드폰은 지연 문제로 인해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헤드셋 양쪽에 위치한 내장 스피커를 통해 사운드가 출력되며, 이는 오디오 애호가들에게 완벽한 선택은 아니지만, 이전 세대에 비해 큰 발전을 보여줍니다. 특히, 3D 사운드의 방향성이 향상되어 소리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USB-C 충전 포트와 전원 버튼의 위치도 약간 변경되었습니다. 볼륨 조절 버튼 옆에는 헤드셋을 충전하기 위한 접촉 패드도 추가되었습니다.

Quest 3 vs Quest 2 오디오 비교

항목 Meta Quest3 Meta Quest2
스피커 품질 향상됨 기본
오디오 잭 3.5mm, USB-C지원 3.5mm, USB-C지원
블루투스 지원 지연 문제 있음 지원
3D 사운드 방향성 향상됨 기본
내장 마이크 품질 괜찮음 기본

 

5. 메타 퀘스트3(Meta Quest3) 성능

Meta Quest 3는 그 특별한 기능 중 하나로 PC나 콘솔에 연결하지 않고도 독립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습니다. 성능 향상은 주로 Qualcomm Snapdragon XR2 Gen 2 프로세서와 8GB RAM 덕분입니다. 이로 인해 헤드셋의 부팅 속도와 게임 로딩 시간이 크게 단축되었습니다. Meta Quest 3의 메뉴 스크롤에는 약간의 지연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플랫폼에서 가장 요구 사항이 높은 게임도 원활하게 실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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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퀘스트3-(Meta-Quest3)-napdragon-XR2 -Gen2-칩

Meta Quest 3의 하드웨어는 2세대 Snapdragon XR2와 8GB RAM을 포함하며, 이는 Quest 2의 10nm, 6GB RAM SoC보다 더 높은 성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향상된 사양 덕분에 앱 로딩 속도가 빨라지고, 사용 중인 앱에서의 경험도 더욱 원활해졌습니다.

Quest 3 vs Quest 2 성능 비교

항목 Meta Quest3 Meta Quest2
프로세서 Snapdragon XR2 Gen 2 10nm SoC
RAM 8GB 6GB
독립적 게임 지원 있음 있음
게임 로딩 속도 향상됨 기본
부팅 속도 빠름 일반

 

6. 메타 퀘스트3(Meta Quest3) 중요한 변화(결론)

Meta Quest 3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그 헤드셋의 화면 품질입니다. 각각의 눈에는 2064 x 2208의 LCD가 탑재되어 있어, 이전 Quest 모델들보다 화면이 더욱 선명하게 보입니다. 이로 인해 텍스트부터 고화질의 게임까지 모든 것이 마치 고화질 TV로 바뀐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Vision Pro의 4K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만큼은 아니지만, Quest 3의 화면은 작은 글자도 편하게 읽을 수 있을 정도로 선명합니다.

메타-퀘스트3-(Meta-Quest3)-패스스루-비교화면-사진
메타-퀘스트3-(Meta-Quest3)-패스스루-비교화면(왼:퀘스트3, 오: 퀘스트2)

또한, Meta  Quest 3는 VR 운동에 있어서의 편안함을 크게 향상했습니다. Meta는 오랜 시간 동안 Quest 시리즈를 VR 운동 플랫폼으로 홍보해 왔지만, 이전 모델에서는 헤드셋이 얼굴에 제대로 고정되지 않아 운동 중에 흔들릴 우려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Quest 3에서는 이런 문제가 개선되었으며, 헤드셋이 움직임 없이 안정적으로 고정됩니다.

Meta  Quest 3의 헤드셋 디자인은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몇 가지 추가 기능을 제공합니다. 얼굴 인터페이스의 깊이를 조절할 수 있어, VR 안경을 착용하는 사용자에게도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이 디자인은 콧대 부분에서 빛이 들어오는 문제가 있습니다. 안면 인터페이스의 패딩은 땀을 흡수할 수 있지만, 제거가 불가능하여 위생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메타 퀘스트3(Meta Quest3) 장단점

Good Bad
더 좋고, 더 편안해진 하드웨어 성능 Quest 2보다 훨씬 비쌈
대폭 개선된 디스플레이 MR 혼합 현실 콘텐츠가 충분하지 않음
빠른 성능 패스스루가 충분히 선명하지 않음

메타 퀘스트3(Meta Quest3) MR 혼합현실

Quest 3의 패스스루 기능은 사용자에게 실시간으로 주변 환경을 보여주며, 이를 통해 사용자는 가상의 콘텐츠와 현실 세계를 함께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패스스루를 활용한 게임은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Meta에서 제공한 혼합 현실 게임인 'First Encounters'는 굉장한 인상을 주었습니다. 이 게임에서는 벽이나 천장에서 나오는 다양한 존재들을 잡는 것이 주된 목표입니다. 이 게임은 혼합 현실의 가능성을 깊게 보여주는 좋은 예시로 보입니다.

메타-퀘스트3-(Meta-Quest3)-MR-우주선-착륙-화면-사진메타-퀘스트3-(Meta-Quest3)-패스스루-화면-사진
메타-퀘스트3-(Meta-Quest3)-MR-우주선-착륙-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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