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퀘스트의3(Meta Quest3)의 예약 구매가 시작 됐습니다. 128기가 69만 원 512기가 89만 원이고요 10월 10일부터 배송 시작한다고 합니다. 메타커넥트에서 퀘스트3를 공개하자마자 해외에서는 많은 리뷰들이 올라오고 있는데요. 퀘스트2(Quest2)와 퀘스트 프로(Quest pro)를 비교해서 요약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메타 퀘스트3(Meta Quest3) 리뷰 비교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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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 퀘스트3(Meta Quest3) 패스스루(Passthrough) 기능
패스스루(Passthrough): 사용자가 헤드셋을 착용한 상태에서 실제 환경을 카메라를 통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기능
PPD(Pixels Per Degree): VR 디스플레이의 픽셀 밀도와 선명도를 측정하는 지표로 높을수록 더 선명함
퀘스트3(Quest3)를 처음 소개할 때 최초의 대중적인 믹스 리얼리티 헤드셋이라 발표했는데 그에 걸맞게 리뷰들 보면 확실히 패스스루 기능이 아주 좋다고 합니다. 전면 양쪽에 배치된 두 개의 RGB카메라는 퀘스트2의 패스스루(Passthrough) 카메라 대비 10배 퀘스트 Pro 대비 3배 더 높은 해상도를 구현한다고 합니다.
퀘스트2에서는 트래킹 카메라를 패스스루 카메라로 사용해 켰을 때 흑백으로만 보였습니다. 이번에 퀘스트3에서는 풀 컬러로 적용이 되고 해상도도 프로보다 더 클리어하게 보인다고 합니다. 참고로 프로에서는 패스스루 RGB카메라가 가운데 하나 있었습니다. 그래서 헤드셋을 낀 채로 핸드폰을 하거나 텍스트를 읽는데도 전혀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패스스루는 성능이 확실히 많이 좋아진 듯합니다.
기기 | Passthrough PPD(Pixels Per Degree) |
메타 퀘스트3(Quest3) | 18 PPD |
메타 퀘스트2(Quest2) | 1.8 PPD (퀘스트3와 10배 차이) |
메타 퀘스트 프로(Quest Pro) | 8 PPD (퀘스트3와 2배 차이) |
전면 가운데 데스 센서 카메라가 하나 더 있는데 예전에 퀘스트 프로에 적용될 뻔하다가 안 됐었죠. 퀘스트3에서는 이 센서를 통해서 쓱 둘러보기만 해도 빠르게 주변 환경의 깊이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경계 설정 그리고 룸 스캔이 가능합니다.
메타 퀘스트3(Meta Quest3) 디스플레이
로컬 디민 기능(Local Dimming): 밝기 조절 기능으로 화면 검은 부분의 진하기를 높여 대비를 향상하는 기술
퀘스트3는 퀘스트 프로와 같은 팬케이크 렌즈가 들어갔고 한쪽 눈당 2064 x 2208 픽셀로 퀘스트2와 프로에 비해서 약 30# 정도 해상도 향상이 있습니다. 또한 주변 베젤 두께 감수로 인해 렌즈가 살짝 더 커진 효과가 있고 그에 따라서 스위스팟이 더 넓어지고 외곽 부분이 더 선명하다고 합니다.
해상도뿐만 아니라 픽셀 밀도도 25PPD 향상이 됐는데 덕분에 더 선명한 화면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시야각에 대해선 실제로 별 차이 없거나 살짝 더 넓어졌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이 부분은 눈이 얼마나 렌즈에 가까우냐에 따라서 개인차가 조금 있는 거 같습니다. 참고로 퀘스트3에서는 퀘스트 프로에 있는 로컬 디밍 기능이 없기 때문에 어두운 곳을 더 어둡게 보여주는 명암비는 퀘스트 프로가 훨씬 더 좋다가 할 수 있습니다.
기기 | 디스플레이 PPD(Pixels Per Degree) |
메타 퀘스트3(Quest3) | 25 PPD |
메타 퀘스트2(Quest2) | 22 PPD |
메타 퀘스트 프로(Quest Pro) | 22 PPD |
메타 퀘스트3(Meta Quest3) 외형 디자인
퀘스트3는 일단 팬케이크 렌즈 덕분에 기기 자체는 40% 정도 슬림하게 나왔습니다. 그런데 페이스폼 키트 부피랑 같이 합쳐서 보면 전체적으로 한 20% 정도 슬림하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또 착용했을 때 훨씬 가볍게 느껴지는데 실제 무게는 퀘스트2와 거의 동일하고 정확하게는 몇 그램 정도 무게가 더 나갑니다.
그런데 무게 중심, 무게 배분을 잘해놔서 가볍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안쪽에 보면 페이셜 폼을 조절하는 버튼이 있어서 눌러서 4단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헤드셋 밑에 볼륨 컨트롤러가 있고 시야를 최적화하기 위해 렌즈 간격을 조절해 주는 ipd 슬라이더가 오른쪽에 있습니다. 충전 단자 오디오 잭은 이번엔 스트랩에 붙어 있습니다.
메타 퀘스트3(Meta Quest3) 스펙
이번에 나온 퀘스트3는 xr2 젠투 스냅드래곤 칩을 장착했습니다. 퀘스트2에서는 1세대 프로에서는 1세대 계량 칩을 사용했었고 이번에 드디어 퀘스트3에서 2세대 칩이 적용됐습니다. 성능면에서 퀘스트2보다 두배 향상, 퀘스트 프로 대비 33%정도 향상 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전 세대보다 쿨링 기능도 많이 좋아졌다고 하니까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오디오 부분은 퀘스트 프로와 거의 비슷하게 체감된다고 하고 배터리 시간은 퀘스트2와 비슷하다고 합니다. 램은 8기가에 Wi-Fi 6E(6GHz 대역 지원)를 새롭게 지원한다고 합니다.
메타 퀘스트3(Meta Quest3) 컨트롤러
퀘스트3 컨트롤러도 바뀐 부분이 꽤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퀘스트2의 컨트롤러와 비슷한 느낌인데 퀘스트2에 있던 트래킹 링이 없어졌습니다. 알고리즘을 사용해서 링 없이도 트래킹을 해준다고 하는 데 사용해 본 결과 꽤 성능도 좋고 편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가벼워졌고요.
그런데 퀘스트 프로 컨트롤러에 비하면 카메라도 없고 재질이 고품질 느낌이 아니라서 프로 컨트롤러를 따로 구매해서 사용하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또한 햅틱(Haptics) 피드백(사용자에게 진동과 같은 물리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기술)이 향상되었고 그리고 배터리 분리가 누르면 분리되는 형식으로 조금 더 편하게 변경됐습니다.
메타 퀘스트3(Meta Quest3) 아쉬운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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퀘스트3에 제가 생각하는 진짜 유일한 아쉬운 점은 아무래도 페이셜 트래킹(사용자의 얼굴 움직임과 표정을 감지하고 분석하는 기술)이 없는 거 같습니다. 이 부분 때문에 프로로 가야 될지 퀘스트3로 가야될지 고민이 조금 많았는데 트래킹이 꼭 필요하신 분들은 확실히 프로로 가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 가격에 페이셜까지 바라는 건 조금 무리인 거 같습니다.
VR기기를 처음 사시거나 또 퀘스트2에서 업그레이드하실 분들에게는 굉장히 좋은 선택이 아닌가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그 가운데 희소식은 퀘스트에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가 곧 도입된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저는 조금 기대가 됩니다. 헤드셋만 쓰면 어디서든지 엑스박스 컨트롤러 들고 게임할 있게 되는 건데 아직까지는 구체적인 정보가 나온 게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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